fbpx

현대인의 삶을 위한 브랜드
LIFE ARCHIVE : Things for Life

라이프 아카이브는 1936년 창간된 미국의 전설적인 시사 사진잡지<LIFE>를 근간으로 하는 어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당신의 일상 속, 당신의 삶에, 꼭 필요로 한 제품들을 선보입니다. 당신의 삶과 함께 하는 브랜드. LIFE Archive.

 MAGAZINE

인생을 보고, 세상을 보라
TO SEE LIFE, TO SEE THE WORLD

20세기 최고의 사진기록
역사상 가장 유명한 사진 잡지
매주 1,350만 부 판매
1,000만 장의 오리지널 필름
190명에 이르는 전속 사진가

포토 저널리즘의 시초이자 선두주자
A PICTURE IS WORTH
A THOUSAND WORDS

1936 헨리 루스 Henry R. Luce 의해 창간된 <LIFE> 매거진은 매주 13,500,000*1940년대 라이프지 평균 주간 판매량 팔렸으며, 2,300개의 이슈를 발행했고, 190명에 이르는 당대 최고의 사진작가가 활동했습니다.

그토록 집요하고 끈질기게 기록한 세상은 무려 10,000,000장이라는 오리지널 필름 원판으로 아직도 <라이프>의 심장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20세기 최고의 기록>이라는 수식어가 보여주듯 창간 3 만에 200 부라는 경이적인 판매를 달성하고, 로버트 카파 Robert Capa , 마가렛 버크 화이트  Margaret Bourke-White , 유진 스미스  Eugene Smith , 유섭 카쉬  Yousuf Karsh , 필립 할스만 Philippe Halsman 같은 당대 최고의 사진가들이 <LIFE> 매거진을 거쳐갔습니다.

<LIFE>는 사진을 중심으로 하는 잡지로 포토저널리즘의 시초가 되었으며 역사적인 순간을 담은 높은 완성도의 사진을 통해 <LIFE>가 곧 사진이 되었고 그 사진이 역사가 되었습니다.

놀라운 이야기와 보물 같은 사진을 만나다.
INCREDIBLE STORIES &
TREASURED PHOTOGRAPHS

사진으로 구성되는 세계, 이러한 흐름과 문화가 만들어지는 초기에 라이프가 서있다. ‘Show Book of the World!’ 말 그대로 우리의 세계를 보여주는 잡지 <라이프>가 보여준 세계와 그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시각을 중심으로 한 문화의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시대를 앞서갔던 한 매체가 사진을 통한 소통이 당연해진 오늘날의 문화를 이끄는 동력이 된 것이다. 그 세계가 가능케 한 것은 무엉이었을까? 또 무엇이 <라이프>를 가능케 했을까?

카메라를 들고 있는 사진가 데니스 스톡. 카메라 렌즈와 뷰파인더가 스톡의 눈을 대신하고 있다.
January 01, 1951
Photographer Dennis Stock holding camera to his face in such a way that the lens and viewfinder appear to be his eyes.

Andreas Feininger

맨해튼 상공을 날고 있는 더글러스 4 (DC-4)
January 01, 1939
Aerial view of a DC-4 passenger plane in flight over Manhattan.

Margaret Bourke-White

시대의 얼굴들을 기록하다.
FACE

윈스턴처칠, 아돌프히틀러, 마하트마간디, 체게바라, 슈나이처박사, 찰리채플린, 마릴린먼로, 김구와 이승만까지 시대적 아이콘의 삶을 조명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기록했습니다.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20세기의 얼굴들이 탄생했습니다. 그 얼굴은 사진잡지 라이프가 함께 나누고 싶었던 시대정신이기도 했습니다. 이름이 알려졌든, 알려지지 않았든, 그들을 시대의 표상으로 만든 것은 인간이 가진 자발성과 자유에 대한 확고한 믿음, 타인과 세계에 대한 책임감 그리고 불굴의 의지였습니다. 우리가 그들의 얼굴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 인간의 역사를 지속 가능케 했는지 알기 위해서입니다.

관능적으로만 보였던 마릴린 먼로가 갈망했던 정치적 자유에 대한 의지와 청순하고 가련해 보이기만 했던 오드리햅번의 박애주의, 귀족스럽고 우아해 보였던 그레이스 켈리의 소박한 꿈을 우리는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

집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여배우 마릴린 먼로.
January 01, 1953
Actress Marilyn Monroe at home.

Alfred Eisenstaedt

“진정한 혁명가를 이끄는 것은 위대한 사랑의 감정”이라고 믿었던 이 혁명가의 짧았던 생은 열정과 신념으로 가득 찼고, 어떤 경우에도 타협과 안주는 없었다. 하지만 ‘혁명의 불멸성’에 대한 그의 신념은 불가능한 꿈이었을까? 체 게바라의 사후 그가 혐오하던 미국의 자본주의가 그를 소비할 수 있는 이미지로 만들어버린 것은 삶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불 붙인 시가를 입에 물고 왼팔에 팔걸이 붕대를 한 채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하고 있는 쿠바의 혁명가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 (1928-1967)
January 07, 1959
Cuban rebel Ernesto Che Guevara (1928 – 1967) w. lit cigar clenched between his teeth & his left arm in a sling, talking w. unseen person.

Joseph Scherschel

프로 통산 56승 5패, 로마올림픽의 금메달리스트 무하마드 알리가 위대한 이유는 그가 거둔 승리와 스포츠맨으로서의 성공 때문이 아니다. 그보다는 자신의 신념을 지키지 위해 시련을 견뎌내고 좌절을 딛고 일어선 끈기와 집념 때문이다.
그는 백인사회나 미국이라는 국가 권력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의 자유의지로 최고의 자리를 지켰다. 또 그 신념이 초래한 모든 시련(챔피언 자격의 박탈, 법원의 기소)을 이겨내고 32살의 나이로 다시 링에 돌아와 정상에 섰다.

조 프레이저와의 시합을 준비하면서 거울 앞에서 줄넘기를 하는 권투 선수 마하마드 알리.
January 01, 1971
Boxer Muhammad Ali jumping rope while watching himself in mirror during training for his fight against Joe Frazier

John Shearer

1949년 6월 26일, 백범 김구 선생이 머물던 경교장에서 총성이 울렸다. 범인은 우익 청년 안두희. , <라이프>의 칼 마이던스 기자가 사고 직후 현장을 방문했다. 그는 총알이 지난 창문으로 보이는 경교장 앞뜰의 모습을 사진에 담았다.
김구 선생의 서거 당일 몰려든 국민들의 애도 물결이 그날의 참담한 분위기를 말해준다. 사진은 <라이프> 1949년 7월호에 ‘혼란 속의 한국, 호랑이를 잃다’라는 제목으로 실렸다. 김구 선생의 장례는 국민장으로 치러졌으며, 경교장 1층 동쪽 방에 빈소를 마련하고 시신을 보고 예를 올리게 하였는데 문상 행렬이 적십자 병원을 지나 서대문 사거리까지 이어졌다고 한다.

경교장 집무실에서 포즈를 취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 김구의 사진.
January 01, 1946
Portrait of Kim Koo, president of the Korean provisional government in exile, in his office.

Alfred Eisenstaedt

시간을 기록하다.
TIME

생명이 태어나는 순간에서부터 무덤에서 한 인간의 삶의 막이 내릴 때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인생과 일상, 삶의 가치를 기록했습니다.

오랫동안 인간은 직접 본 것과 전해 들은 것을 기록해왔습니다. 그렇게 기록된 것을 읽고 종합하여 역사를 세워왔습니다. 사진가들이 직접 마주한 시대를 사람들의 눈앞에 펼쳐 보여주기 시작했을 때, 우리 모두는 역사의 추종자에서 목격자가 되었습니다. 좋은 사진은 아주 오래된 것 조차도 생생하게 살아있는 목소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구호소에서 식량과 의복을 배급 받기 위해 줄을 선 아프리카계 미국인 수재민들. 아이러니하게도 뒤쪽 간판에는 ‘세계 최고의 생활 수준 / 미국처럼 사는 곳은 어디에도 없습니다.’라고 쓰여 있다.
January 01, 1953
African American flood victims lined up to get food & clothing fr. Red Cross relief station in front of billboard extolling, ironically, WORLD’S HIGHEST STANDARD OF LIVING/ THERE’S NO WAY LIKE THE AMERICAN WAY.

Margaret Bourke-White

유럽 유대인 및 기타 민족에 대한 나치의 집단학살에 희생된 남자 수감자들. 움푹 들어간 눈에 수척한 몰골을 한 이들이 가시 철조망 울타리를 붙잡고 자신들을 끔찍한 부헨발트 강제 수용소에서 꺼내줄 군대를 놀란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April 13, 1945
Gaunt, hollow-eyed concentration camp survivors grip barbed wire fence and stare in wonderment during their liberation from the cruelties of Buchenwald by American forces.

Margaret Bourke-White

승리의 기쁨에 취한 미국 군인이 흰색 유니폼을 입은 간호사의 허리를 뒤로 젖히며 열정적인 키스를 퍼붓고 있다. 그 사이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일본 패전을 축하하기 위해 타임스퀘어로 모여들고 있다
August 14, 1945
A jubilant American sailor clutching a white-uniformed nurse in a joyful, back-bending, passionate kiss while thousands jam the Times Square area to celebrate the long awaited victory over Japan.

Alfred Eisenstaedt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기념하는 행사장에 군중이 가득하다. 2차세계대전 이후 제 3국의 많은 나라들이 그랬던 것처럼 대한민구읭 정부 수립은 순탄치 않았다. 전후 신생국가들은 세계 질서를 재편하려는 강대국의 이데올로기와 패권다툼, 독립과 자치를 원하는 약소국의 저항 사이의 혼란 속에서 탄생하였다.

대한민국 수립을 알리는 기념식에 참석한 군중들.
August 01, 1948
Crowd attending ceremonies to mark the founding of the Korean Republic.

Carl Mydans

역사가 이룩한 변화의 순간을 기록하다.
CHANGE

제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우주개발, 달 착륙 등 인류사에 큰 영향을 끼친 역사적 순간들을 기록했습니다.

20세기 이전에도 인간은 문명의 방대한 모든 분야에 끊임없이 도전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20세기 만큼 광범위한 형태로 21세기의 생활과 문화 곳곳에 영향을 미친 적은 없었습니다. 새로운 예술을 갈구하고, 더 진일보한 기술을 개발하며, 미지의 세계를 찾기위해 우주를 탐사했습니다. 그 도전의 역사가 이룩한 변화를 사진에서 찾아보고 기억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863년 노예제도가 법적으로 철폐되었다고 하지만, 20세기 중반을 훨씬 넘어서까지 미국 흑인들의 인권은 심각하게 짓밟혀 졌다. 하지만 상상을 초월하는 억압과 폭력속에서도 스스로의 인권을 포기하지 않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지난한 투쟁을 펼쳐 나간다.

1968년 10월 19일, 멕시코시티 하계 올림픽 200미터 육상경기에서 각각 금메달과 동메달을 차지한 미국 육상 선수 토미 스미스(중앙)와 존 카를로스(우측)가 시상대에 올라 검은 장갑을 끼고 흑인 차별에 항거하는 블랙 파워 거수를 하고 있다.
October 19, 1968
American track and field athletes Tommie Smith (C) and John Carlos (R), first and third place winners in the 200 meter race, protest with the Black Power salute as they stand on the winner’s podium at the Summer Olympic games, Mexico City, Mexico, October 19, 1968.

John Dominis

1983년, 살아 있는 패션 디자이너로는 최초로 미국 뉴욕의 메트로폴리탄미술관에서 회고전을 열었던 이브 생로랑은 평생을 걸쳐 20세기 패션에 헌신한 사람이다. 패션쇼에서 음악을 처음으로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흑인 모델을 세웠던 첫 디자이너였고, 사파리 재킷을 일상복으로 편입시켰으며, 예술작업을 패션에 덧입혔다. 그러나 그가 1966년에 발표한 ‘르 스모킹(Le Smoking, 턱시도의 프랑스용어)이야 말로 가장 혁명적인 것이었다. 1930년대 여배우 마를레네 디트리히의 남장 사진에서 영감을 받아 여성을 위한 턱시도를 새로운 이브닝 웨어로 제안했던 것이 바로 ‘르 스모킹’이다. 르 스모킹은 성의 혁명(the Sexual Revolution)시대의 새로운 여성상에 꼭 맞는 혁명적인 의상이었다.

크리스티앙 디오르의 후계자 이브 생 로랑이 디오르의 장례식에 참석한 후 홀로 서있다.
October 01, 1957
Christian Dior’s successor Yves Saint Laurent standing alone after attending Dior’s funeral.

Loomis Dean

앨리스 마블은 1939년 한 해 동안 윔블던과 US오픈 단식, 복식, 혼합복식 세 부분에서 우승을 차지한 최초의 여성이었다. 그녀는 같은 해 세계 1위에 올랐고 <라이프>지의 표지를 장식했다. 선수 생활을 마친 그녀는 DC코믹스에서 편집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원더우먼’이라는 대작을 남겼다. 그리고 만화 속의 다이애나 공주가 2차 세계대전에서 싸웠던 것처럼 그녀도 스위스에서 미국의 스파이로 활동하며 나치의 정보를 수집하다가 총을 맞고 죽을 고비를 넘겼다. 전쟁 이후에는 스포츠계에서 여성의 지위와 인종차별에 대해 중요한 목소리를 내었으며, ‘경쟁의 의지’에 대한 강연자로서, 또 여성을 위한 스포츠 의류를 디자인하는 디자이너로서 지치지 않는 삶을 살았던 그녀는 진정한 ‘원더우먼’이었다.

승리를 거두고 테니스 코트장 네트를 펄쩍 뛰어넘는 미국 1위 여자 테니스 선수 엘리스 마블.
August 01, 1939
Alice Marble, 26, No. 1 US woman tennis player, victoriously leaping over tennis net on court.

Gjon Mili

영국이 인도의 소금생산을 독점하고 세금을 부과했을때, 간디는 400Km를 걸어서 소금이 생상되는 바닷가 단디에 도착했다. 그는 말없이 염전에서 한줌의 소금을 쥐어 올렸다. 그것이 전부였다. 간디의 비폭력 불복종 운동을 서구에 대대적으로 알리게 된 이 행진은 그가 추구하는 독립운동의 방향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었다.
간디는 해방 이후 종교적인 이유로 현재의 파키스탄과 인도로 분열되는 조국을 걱정하며, 힌두교와 이슬람이 융화하는 통합된 사회를 이루기 원했다. 하지만 1948년 1월 30일 기도회장에서 과격한 힌두교도의 흉탄을 맞고 암살당한다.

1930년 3월 또는 4월 인도, 소금 행진 중인 마하트마 간디와 추종자들. 간디가 주도한 이 행진은 영국이 인도인에게 부과한 소금세에 반대하기 위해 25일간 400Km를 걸어 인도를 횡단한 저항운동이었다.
January 01, 1930
Indian leader Mohandas Gandhi (4L) walking with followers on the Salt March toward Dandi where they plan to break the English backed salt laws.

Mansell

인생을 보고, 세상을 보라
TO SEE LIFE, TO SEE THE WORLD

Henry R. Luce / the founder of LIFE magazine

scroll

No products in the cart.